네오리서치

기술/시장
정보서비스

TECH 동향

제목 기간 ~
대표이미지
제목 KAIST, 세계 최고 성능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 기술 개발
등록일 2020-06-24
기관
첨부파일
내용

 

국내 연구진이 방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검색,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인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을 세계 최고 성능으로 끌어올렸다.

 

 

24일 KAIST는 김민수 전산학부 교수 연구팀이 데이터베이스 질의 언어를 뜻하는 SQL(Structured Query Languagec 구조화 질의어) 처리 성능을 기존 기술 대비 최대 88배 높인 신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KAIST에 따르면 김 교수 연구팀은 데이터 처리를 위해 산업 표준으로 쓰이는 SQL 질의를 기존 DBMS와 전혀 다른 방법으로 처리하는 기술을 활용했다. 이 기술은 오라클, 마이크로소프트 SQL서버, IBM DB2 등 여러 DBMS에도 적용할 수 있어 고성능 SQL 질의 처리가 필요한 영역들에 폭넓게 적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대부분 DBMS은 SQL 질의를 처리할 때 내부적으로 데이터 테이블들을 '왼쪽 깊은 이진트리'(left-deep binary tree)라는 형태로 배치해 처리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지난 수십년간 상용화된 대부분 DBMS는 데이터 테이블들의 배치 가능한 가지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많기 때문에 이를 '왼쪽 깊은 이진 트리' 형태로 배치해 SQL 질의를 처리했다.

 

 

원문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